인간교육론 외(개정판)

발행일 2019.11.30
ISBN 9791159314063 04160
사양 면수 212쪽 | 크기 129x189mm
가격 9900원
분류 고전의세계, 인문.사회

책 소개

‘대학 주식회사’, ‘취업 예비 학교’, ‘경쟁력 강화’, ‘교육 시장’…. 이제는 익숙해져버린 이런 낱말들은 오늘날 우리 교육이 처한 현 주소를 단적으로 드러낸다. 자본이 대학을 장악한 가운데 교육의 중심에서 인간이 배제되고 경쟁력과 효율성의 이념이 지배하면서, 순수한 학문 탐구의 이상도 자율적인 학문 공동체도 사회의 모순에 저항하는 비판적 지식인도 실종되고 있다. 인간을 기르는 교육의 본질이 무엇인지, 대학의 이념과 역할은 무엇인지에 대한 근본적 성찰이 절실한 시점이다.

이러한 시대의 요청 앞에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인물이 있다. 19세기 프로이센의 정치가이자 언어학자․교육 개혁가인 빌헬름 폰 훔볼트. 그는 이성과 과학만이 인류의 진보를 가능케 할 것이라는 믿음 위에서 기능적 지식의 전수를 강조하던 당시 유럽 사회의 흐름에 반기를 들었다. 그에 따르면 진정한 교육은 인간의 감성과 다양성을 자유롭게 보장하고, 개인의 특성을 균형 있게 계발하는 전인 교육이 되어야 한다. 훔볼트가 생각한 교육의 일차적 목적은 피교육자를 균형 잡힌 주체적 인간으로 기르는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학문의 자유와 다양성이 보장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그에게 학문이란 진리 추구였으며 교육은 직업 교육이 아니라 ‘인간 교육’이었다.

《인간 교육론 외》(책세상 문고․고전의 세계 081)는 훔볼트의 교육 사상을 담은 4편의 글을 선별해 묶은 것이다. 즉 인간 정신의 수동성과 자발성의 연관 관계 및 개인의 다양성과 보편적 인류 정신을 밝히려 한〈인간 교육론〉과 〈인류의 정신에 대하여〉, 교육을 포함한 제도와 국가의 관계를 다룬〈국가 활동의 한계 규정 시도를 위한 생각들〉, 연구와 교육의 일치 등 대학의 의미를 살핀〈베를린 고등 학술 기관의 내외 조직에 대하여〉를 수록했다.

훔볼트는 자유주의적․신인본주의적 교육 철학을 제시했을 뿐만 아니라 프로이센의 문화교육국장으로서 제도 개혁의 최전선에 있었다. 그가 창설한 베를린 훔볼트 대학은 독일 학문의 보루이자 근대 교육의 요람으로서 비스마르크, 마르크스, 하이네 등을 배출했으며(거쳐간 교수진으로는 피히테, 헤겔. 아인슈타인 등이 있다) 옥스퍼드, 케임브리지, 하버드, 예일 등 세계 유수 대학의 교육 이념에도 중대한 영향을 끼쳤다. 이 책은 그동안 접하기 어려웠던 훔볼트의 인간관과 교육 사상을 한눈에 펼쳐 보이며, 자주적 개인의 완성이라는 보편적 전인 교육의 이념을 제시한 그의 교육 철학은 파행으로 치닫고 있는 오늘날의 교육 현실에서 진정한 인간 교육의 의미를 성찰하게 한다.

목차

들어가는 말 | 양대종

인간 교육론

인류의 정신에 대하여

국가 활동의 한계 규정 시도를 위한 생각들
I. 들어가는 말
II. 인간의 최종 목적
III. 국가 그리고 시민의 안녕
IV. 국가의 최종 목적
V. 외부의 적에 대한 안전
VI. 국가의 공교육에 대하여
VII. 국가와 종교

베를린 고등 학술 기관의 내외 조직에 대하여

해제―활동적 삶과 관조적 삶의 건강한 조화 | 양대종
1. 훔볼트와 인본주의 교육 사상
2. 훔볼트의 생애와 사상
(1) 유년기와 교육
(2) 바이마르 고전주의자들과의 교제
(3) 바티칸 외교관 시절
(4) 교육 개혁가
(5) 빈 특별공사 시절
(6) 비교언어학의 창시자
3. 번역한 텍스트들에 대하여
4. 홈볼트 교육 이론의 현대적 의미


더 읽어야 할 자료들
옮긴이에 대하여

작가 소개

빌헬름 폰 훔볼트 지음

구매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