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감 높은 리더의 따르게 하는 힘!

리더의 자존감 공부

김대식
발행일 2019.4.25
ISBN 9791159313585 03190
사양 면수 336쪽 | 크기 140x210mm
가격 16000원
분류 경제경영, 해의시간

책 소개

어쩌다 리더가 되었지만,

어떻게 진짜 리더가 되는지 모르겠다면

스티브 잡스, 마크 저커버그, 빌 게이츠. 세계를 호령하는 위대한 리더들을 통해 우리는 그들이 가진 창조적 역량을 조금이나마 따라 해볼 수 있다. 그러나 어쩌면 이는 코앞에 있는 돌부리를 무시한 채 큰 산을 넘을 궁리에만 빠져 위험을 자초하는 일일 수도 있다. 보통의 리더는 어쩌다 승진이 되어 그 자리에는 앉았지만, 업무 관리, 인사 관리 영역을 포함한 많은 부분에서 어떻게 조직을 이끌어 나가야 할지 몰라 금세 주눅이 든다. 자신은 리더에 어울리지 않는 사람이라는 생각에 쉽게 자괴감에 빠진다. 그간 1만 명의 리더를 만난 저자는 이러한 리더의 실제적 문제(자신감 부족)를 목격한 후 리더십 영역에 있어 ‘자존감’이 문제 해결을 위한 열쇠임을 깨달았다. 저자는 우선 스스로를 과소평가하는 것에서 벗어나 자신의 강점 역량을 찾고 그것으로 자존감 회복의 물꼬를 틔우라고 한다. 전인적으로 완벽한 리더는 존재하지 않으며 한 개인의 객관적 조건이 그 사람을 리더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주관적 강점을 잘 가꾸고 매만져 나가고자 하는 ‘시도’ 자체가 진성 리더로 성장하는 발돋움이라는 것이다. 저자는 1만 명의 리더의 진솔한 이야기와 개인적 경험, 전문적인 리더십 이론을 적절히 섞어가며 자존감 공부가 곧 리더십 공부와 직결됨을 보여준다.

 

처음부터 완벽한 리더는 없다

자신을 다스리는 리더가 있을 뿐이다

‘리더’를 주제로 한 기존 도서들은 보통 리더의 ‘업무 역량’과 ‘대인 관계 능력’을 통해 최고의 리더십을 기를 수 있다고 말한다. 그러나 본 도서는 리더라면 그 무엇보다 신경 써야 할 중요 관리 영역으로 자신의 마음을 다스리는 ‘자기 관리’를 이야기한다. 저자는 자신에게 일방적인 양해를 ‘통보’한 뒤 타인을 위하려는 행위는 오히려 업무의 컨트롤 타워를 스스로 망가뜨리는 일이라고 본다. 컨트롤 타워가 무너지는 상황에서 조직이 승승장구할 리 만무하고, 결과적으로 리더와 직원 모두에게 민폐가 되는, 즉 리더가 있으나 마나 한 상황을 초래한다는 것이다. 저자가 말하는 자기 관리 영역에는 ‘감정 관리’, ‘몸 관리’, ‘생각 관리’ 등이 있으며 책을 읽고 명상을 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놓치지 않고 설명한다. 저자는 조직적인 소통에 있어 리더들이 명료하게 깨어 있지 않으면 직원들은 리더의 불분명한 지시를 해석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느낀다고 말하며 다른 이의 조언을 구하기 힘든 리더들이 스스로 자신의 신념을 보다 쉽게 점검할 수 있는 시트를 구성해 놓았다. 또한 별도의 면으로 구성된 ‘리더의 리더십 공부’를 통해 리더십 관련 전문지식을 얻어갈 수 있다.

 

직원들의 자발적 참여를 이끄는

자존감 높은 리더가 되기 위한 3가지 원칙

책은 자기 수용, 자기 개방, 자기 사랑의 3가지 원칙만 알면 자존감 높은 리더가 될 수 있다고 제안한다. 자기 수용은 ‘완벽해야 해!’ ‘실수가 없어야만 하고, 모든 것을 알아야 해!’라는 자기 암시에서 벗어나 ‘나’를 있는 그대로 인정하는 것이다. 자존감에 있어 가장 기초가 되는 이 원칙은 또한 수많은 ‘리더’들이 터부시하는 일 중의 하나다. 자기 개방은 상대에게 나의 진면모를 드러내는 것이다. 직원들에게 눈총받을까 두려워 리더가 자신의 부족함을 감추려고 하면, 조직은 리더에게 외면당한 느낌에 그 어떤 참여도 자발적으로 하지 않는다. 자기 사랑은 자존감 다시 보기의 핵심이다. 저자는 특히 리더에게 있어 자기 사랑이란 이기적인 자기애 수준을 넘어 타인에게도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고 말한다. 리더의 마음 그릇이 넓어질수록 직원의 실수를 더 너그럽게 포용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 책은 수많은 보통의 리더들과 창업을 꿈꾸는 예비 리더들에게 격변하는 사회가 요구하는 ‘진정한 리더의 자세’에 관한 탁상공론이 아닌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를 들려줄 것이다.

 

책 속의 한 줄 

 

만약 자기를 사랑하는 정도가 지나쳐 자기애만 높은 이기적인 리더라면 진정한 의미의 자존감 높은 리더라고 볼 수 없다. 진정한 의미의 ‘자존감 높은 리더’는 이기적인 자기애 상태를 넘어 보편적 가치로 타인을 존중하며 서로의 자존감을 지켜주는 리더다.

p.16 1남과 비교하지 않아도 되는 나만의 가치

 

만 명 이상의 리더를 만나 보니 누구도 일과 사람의 고민에서 자유롭지 않다. 일과 사람에 대한 도전적 과제를 피할 수 없을 때, 현명한 리더들은 원치 않는 일을 맡더라도 자기만의 방식으로 의미를 부여하고 주도적으로 할 것인가, 마지못해 할 것인가를 생각한다.

p.28 1남과 비교하지 않아도 되는 나만의 가치

 

실패의 원인을 다른 이의 탓으로 돌리지 않고, 스스로 옳지 않았음을 인정하는 것. 그것이 자존감 높은 리더가 보여줄 수 있는 참모습이다.

p.81 2사소한 것들에 대한 절대적 믿음, 바라보기

 

리더는 조금 더 지켜봐 주고, 느긋하게 기다려주는 것만으로 직원에게 믿음을 줄 수 있다. 기다릴 줄 모르고 조바심을 보이며 재촉할수록 직원의 업무 몰입은 떨어지고, 그들은 깊게 생각하며 일할 기회를 박탈당한다.

p.112 2사소한 것들에 대한 절대적 믿음, 바라보기

 

직원이 스스로 리더에게 속마음을 편히 드러내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특히 리더가 권위적이거나 평소 직원의 의견을 수용하지 않을 때는 자기 개방이 더더욱 쉽지 않다. 모두에게 유익한 아이디어조차 꺼내기 어려운데, 하물며 부정적인 생각이나 감정을 보이는 것은 어떻겠는가.

p.142 3마음을 읽어내는 사람만이 가질 수 있는 리더의 이름

 

리더가 갖추어야 할 역량 중에 ‘자기 관리 역량’은 모든 역량의 기초다. 리더의 자기 관리는 나를 사랑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하며, 특히 ‘몸’ 관리를 통해 일할 수 있는 에너지를 만들어야 한다. 나를 사랑하고 돌보는 일의 시작은 내 몸이 피로에 찌들지 않도록 유지하는 것이다. 몸이 고단한 상태에서 좋은 의사결정은 나올 수 없고, 좋은 성과도 낼 수 없다.

p.237 4리더에게 필요한 자기 사랑의 원칙

 

리더가 염려되는 일에 갇혀 부정적 감정 안에 있다면 긍정적 환경을 만들어 긍정의 감정으로 그 일을 바라보고, 긍정적인 기대와 감정만큼의 성과가 없어 실망하고 있다면 오히려 약점과 부끄러움에 직면해야 문제 해결의 단서를 얻게 된다. 리더에게는 당연하고 익숙한 것부터 거꾸로 바라보는 역설의 시간이 필요하다.

p.246 4리더에게 필요한 자기 사랑의 원칙

 

직원들에게 시시콜콜 간섭하면 자율성이 줄어들고 자존감도 낮아져 성과의 막대한 적이 된다. 마음에 허용 공간을 마련해서 그 마음으로 직원들을 바라보자. 그러면 실망감 대신 이해심이 채워지고, 리더십 그릇도 넓어져서 그 공간에 더 많은 성과를 채울 수 있다. 리더는 직원의 도움이 있어야 성과를 채울 수 있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p.307 5마음을 읽어내는 리더(Reader)가 자격을 갖춘 리더(Leader)가 된다

목차

1장 남과 비교하지 않아도 되는 나만의 가치 

나 같은 사람이 리더가 될 수 있을까?
리더 [명사] 일에 눌리고 사람 사이에 끼어있는 사람
바꿀 수 없는 70보다 바꿀 수 있는 30에 집중하다
문제없는 인생을 꿈꾸지 마, 그런 건 없어 
민낯과 마주하는 눈물 나는 용기
리더가 되어야 비로소 보이는 것들
‘리더다움’으로 무장하려 했던 어리석음
나와 관계 없는 일에 대한 관계 끊어내기

2장 사소한 것들에 대한 절대적 믿음 바라보기 

내가 옳다는 믿음을 버릴 것
원칙으로 사는 사람들, 원칙에 치이는 사람들
인정 없이 며칠이나 버틸 수 있을까? 
가장 중요한 것을 남기는 힘
기다리는 것이 도와주는 것이다
‘너무 나서면 안 돼’의 올가미
행복한 이기주의자 VS 불행한 낙관주의자
부자의 돈보다 생각을 훔쳐라

3장 마음을 읽어내는 사람만이 가질 수 있는 리더의 이름

: 자존감 공부법Ⅰ 
자기 개방과 자기 자랑의 분명한 경계
자존감을 높여주는 3개의 구슬을 지녀라
리더가 팀원의 자기효능감부터 높여야 하는 이유
3분 안에 마음을 얻는 리더의 대화법
갈등이야말로 완벽한 기회가 된다
따르게 하는 힘, 신뢰
물이 거꾸로 흐르게 하라!
몰입하는 직원들의 일곱 가지 특징

4장 리더에게 필요한 자기 사랑의 원칙 : 자존감 공부법Ⅱ 

미리 쓰는 일기가 가져다주는 미래 1기
자신을 사랑해야 타인을 사랑하는 리더십도 커진다
역설이 주는 지혜: 미소를 머금고 감사하지 않기
속도를 늦출 때 빨라지는 업무력의 비밀
밀려오는 나쁜 감정을 1분 만에 털어내는 법
중얼거리기의 힘
길을 걷다 마주치는 강렬한 소확행


5장 마음을 읽어내는 리더(Reader)가 자격을 갖춘 리더(Leader)가 된다 

혼자 놀기의 정수―혼독(讀)
인정받고도 싶고, 인정해주고도 싶고
나는 내일, 어제의 너와 만난다
민감하지도 무디지도 않을 만큼만 세팅하라
책에 긋는 밑줄만큼 젊어지는 이유
서드 에이지, 리더의 필수 코스
때로는 내비게이션 없이 목적지를 찾아가라

작가 소개

김대식 지음

미도파, LG 인화원, ㈜대우의 HRD 부서에서 고객 상담 및 교육업무를 맡아왔다. 직장을 다니며 중앙대학교 산업경영대학원을 졸업하고, 상담공부에 심취하여 NLP와 자존감에 관한 연구로 숭실대학교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산업체 베테랑 강사로 19년 차인 그는 수만 명의 직장인을 만나면서 리더의 자존감 회복과 증진이 리더십 역량(사람, 성과, 조직, 변화)을 기르는 것의 바탕임을 깨닫고 자신부터 자기 사랑 습관을 기르고 있다. 현재 자기성장연구소장 및 숭실대 한국HRD연구소의 연구교수를 역임하고 있으며. 저서로는 공역 《자기관리 성공노트》와 공저 《평생교육론》,《가장 위대한 메신저》가 있다.

구매처